샤오미 16000mAh 보조배터리 만들기
2016.01.01
이전 보조배터리 제작 게시글들은 전부 18650 배터리를 구입하고, 1셀용 충방전회로를 구입하여 케이스는 직접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보조배터리들은, 한가지 큰 단점이 있다면 해외 출국 시 비행기에 들고 탑승하기가 조금 무섭습니다.
보안검색대에서 혹여나 폭탄으로 간주하고 뺏기기라도 한다면...
그래서 이번에는, 어떤 상황에서든지 자유롭게 휴대가 가능한 ( 폭탄으로 오해받지 않을..! ) 보조배터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전자전기 DIY를 하면서 물품 구입을 위해 활동하던 카페에, 샤오미 16000mAh 보조배터리의 케이스와 내부 회로를 판매하는 게시글을 보고 바로 구매했습니다.
제가 구입한 DIY 세트의 회로는 부품이 꽤나 많이 붙어있는 고급형이였습니다.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해당 제품과 유사한 제품의 회로를 보면, 부품 갯수도 많이 적어보이고 부실하게 생긴 회로가 있습니다.
두 제품의 차이는 고급형 회로가 더욱 출력이 강하고 전압 안정성이 좋은 것입니다.
이 회로의 메인칩은 HOT CHIP사의 HT 4911S 제품입니다. 마이크로 5핀을 꼽아 충전상태로 만들어준 후, 배터리로 입력되는 전압이 얼마가 되는지 측정해본 결과 일반적인 만충전압인 4.25V 에서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전압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제 이 제품에 위 사진과 같은 배열로 배터리를 장착해주면 바로 보조배터리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도 배터리는 LG의 2850mAh 용량의 18650 리튬이온전지를 사용하였습니다.
미리 배치를 해 보면서 회로기판의 단자 위치와 배터리가 연결될 부분들을 확인하여 최단거리로 연결될 수 있게 배터리 방향을 조절해 줍니다.
배터리는 스폿 용접을 하여 연결해 주었습니다.
+극 끼리 니켈판을 길게 배터리 옆면을 따라 연결해 주었습니다. 이 경우 니켈판이 흔들리면서 배터리 보호튜브에 손상을 가하지 않도록 잘 고정해 주어야 합니다.
배터리 배선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micro 5pin 단자를 이용하여 충전하면 회로에서 배터리로 내보내는 전류량이 1A입니다.
16A의 보조배터리를 충전하는데는 약 16시간이 소요되므로, B6을 이용하여 6A의 속도로 충전해 줍니다.
충전된 배터리에 마지막 케이스를 씌워 최종 완성해 주었습니다.
이젠 해외 출국시에도 검색대에 폭탄으로 잡힐 위험 없이 안전하게 출국할 수 있습니다~
우와 정말 신기하네요 ㅎㅎ
답글삭제감사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