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전기, 소프트웨어, 기계, 3D 프린터,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쇼핑몰 창업

전체 페이지뷰

이 블로그 검색

최신글

[Blender] 3D viewport 사용법

[Blender] 인터페이스 소개







인터페이스 소개





블렌더를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창에서 최근 작업하였던 파일들을 불러오거나 마지막에 사용했던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위의 창은 esc를 누르거나 바깥쪽을 클릭하면 끌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레이아웃을 바꾼 뒤에 마지막 작업한 파일로 돌아가거나 새로운 씬을 만들어버리기 때문에 처음오신 분이라면 마음대로 탐험해 보셔도 좋습니다.


<3D viewport>





위처럼 보이는 부분은 3D viewport입니다.
모델링, 캐릭터 만들기, 씬 만들기 등 블렌더에서 하는 작업의 90%정도는 여기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3D viewport에서 오브젝트들을 활용하고 움직이는 것을 능숙하게 할 줄 알아야 합니다.



<Info 편집기>





Info편집기에는 File, Render, Window, Help, 화면의 레이아웃 변경, Scene 변경 등이 있습니다.




<Timeline편집기>





애니메이션 작업에 필요한 에디터 입니다.
동영상을 재생하는 듯한 방법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utliner>





작업중인 오브젝트들을 나타내어 줍니다.




<Properties 편집기>





렌더링 데이터와 현재 작업중인 Scene, 오브젝트의 속성 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D viewport의 정보를 바꿀 때 쓰입니다.




<편집기 변환>





블렌더는 17종류의 편집기가 있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편집기는 메뉴나 도구표시줄을 포함하는 헤더(Header)를 가지고 있는데 헤더의 왼쪽에 편집기의 종류를 선택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헤더를 클릭하면 나오는 창에서 언제든 원하는 편집기를 선택하셔서 작업하시면 되겠습니다.




<영역 크기 조절>





경계선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채로 원하는 방향으로 끌면




위와 같이 영역의 크기를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영역 분리 및 합치기>





각 편집기 영역의 오른쪽 위와 왼쪽 아래, 양쪽에 있는 영역 분리 위젯을 이용하여






위처럼 영역을 둘 혹은 그 이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젯을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눌러 




split area 와 join area로 위젯을 나눌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작업물, 사용자, 편의에 따라서 인터페이스를 조절하고 변황시킬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