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전기, 소프트웨어, 기계, 3D 프린터,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쇼핑몰 창업

전체 페이지뷰

이 블로그 검색

최신글

[Blender] 3D viewport 사용법

내써팝 Prusa I3 아크릴 3D 프린터 조립후기 - 1


2015.11.27

3D 프린터 카테고리를 생성하였습니다.

기존 네이버 블로그에서 3D 프린터 제작했던 게시글들을 옮겨왔습니다.

한동안 보조배터리를 여럿 만들면서, 케이스 제작하는것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케이스를 제작하며 몸이 힘들기에, 3D 프린터를 사용하면 쉽게 케이스를 만들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관심을 갖게되어 구매해 보았습니다.

3D 프린터에도 여러 제조사의 여러 프린터가 존재합니다.
여러 프린터 중 한대를 골라 거금을 들여 구매해야 하는 큰 일입니다.
이 글의 글쓴이가 학생인 점을 감안하여,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요인이 된 것은 '가격'입니다.

최대한 3D 프린터 중에서도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프린터를 구매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로 내써팝의 Prusa I3 아크릴을 구매하였습니다.

내써팝의 Prusa I3은
해외에서 오픈소스로 풀린 Prusa I3를 기반으로 하여 조립 및 업그레이드, 수리가 필요할 경우 인터넷에서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 내써팝 프린터 사용자 커뮤니티가 크다는 점도 구매 결정에 꽤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자가 조립, 자가 수리가 가능하다는 것은, 3D 프린터의 구조를 알 수 있게 되고, 직접 3D 프린터를 만들 수 있게 된다는 점이 조립식 3D 프린터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글에서는 3D 프린터 조립에 대해 자세한 설명은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예전에 쓴 글의 사진을 그냥 옮겨 온 것이라 사진자료가..빈약합니다.





일단 거금 47만원을 들여 산 프린터와 잡자재들...

실제로 배송받아보니 어우.. 무게가 꽤나 나갑니다.




이 커다란 상자를 조심스레 개봉해 줍니다.








내용물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박스를 뜯자 나타나는 수많은 전단지들을 보면, 꽤나 정성들여 포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 물건을 수령하고 해야할 일은, 화면과 Ramps 보드의 작동 테스트를 해야합니다.






아두이노와 Ramps 보드를 결합한 후 10Pin 케이블 한 쌍을 이용하여 2004 LCD와 연결합니다. 

이후 아두이노에 전원을 넣으면 위 사진처럼 글자가 뜨거나, ㅁㅁㅁㅁㅁ로 이루어진 화면이 뜨게 됩니다. 
위 사진과 같이 글자가 뜨는 화면은 아두이노에 정상적으로 프로그램. 펌웨어가 올려진 상태입니다. 

ㅁㅁㅁㅁ이 뜬 경우는 아두이노가 비어있다는 뜻으로, Marlin 펌웨어를 아두이노에 업로드 해 주면 위 사진과 같이 화면이 정상적으로 뜰 것입니다.

혹시 펌웨어가 정상적으로 업로드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화면에 ㅁㅁㅁㅁ이 계속 뜬다면, 아두이노, Ramps 보드, LCD 보드 중 합선으로 고장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줘야 합니다.

전자 제어부품의 정상 작동이 확인된 후 SMPS 전원부를 조립해 줍니다.





SMPS 전원부 조립에는 위와 같은 부품들을 필요로 합니다.





먼저 220V 입력을 받을 단자에 스위치와 안전장치 ( 퓨즈 ) 를 연결하는 작업을 해 줍니다.







스위치 단자의 조립과 배선을 메뉴얼대로 진행하였다면, 다음은 준비된 아크릴 부품으로 SMPS가 장착될 틀을 제작 후 조립된 스위치 단자를 고정하여 줍니다.





조립 메뉴얼에 표시된 것과 같이 SMPS와 스위치를 배선해 줍니다.
감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해당 작업시에는 스위치 단자에 220V 전원을 공급하면 절대 안됩니다.
추후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SMPS의 단자 고정 나사를 꽉 조여줘야 합니다.





SMPS 전원부를 완성하게 된다면 위 사진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SMPS에서 RAMPS 보드로 연결될 굵은 케이블들은 길이를 잘 확인하여 잘라야 추후 힘든 작업을 피할 수 있습니다.

X축 조립 과정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